미국 ‘임상 내분비학과 대사 저널’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음주는 대사증후군의 위험을 증가시킨다고 한다.
연구팀은 미국 보건 및 영양 연구 조사에 참여하였던 약 1,500명 중 최근 12개월 동안 최소한 12회 이상 술을 마신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데이터를 분석한 뒤 면담과 혈액 검사를 포함하는 신체 검사, 음주량과 횟수, 폭음의 빈도 등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남녀 모두 약 20% 정도가 대사증후군이 있었고, 70%는 적어도 1단계의 대사 이상 증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일 권장량 이상으로(남성은 매일 2잔 이상, 여성은 매일 1잔 이상) 술을 마시는 경우 대사증후군의 위험은 60%나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권장량보다 많이 마시는 사람들은 HDL 콜레스테롤(좋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고 대사 이상 증상의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 폭음하는 경우 대사증후군의 위험은 51%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조사 대상자 중 절반 이상이 권장량 이상으로 술을 마시거나 폭음을 하므로 음주량을 줄이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과음, 폭음 피하려면
-술자리에서는 술잔에 술을 다 비운 후 잔을 채우고 술잔 가득히 따르지 않도록 한다.
-술은 천천히 마시고 술을 마시는 동안 알코올이 들어있지 않는 음료나 물을 충분히 마신다.
-자신에게 맞는 음주 계획을 세운 후 지키도록 노력하고 매일 술을 마시지 않도록 주의하며 하루 음주량은 남자는 소주 4잔, 여자는 2잔 이상 넘기지 않도록 한다.
다음 3가지 또는 그 이상에 해당되면 대사증후군
-공복 혈당 장애, 당뇨 진단, 그리고/또는 인슐린, 당뇨약 복용
-혈장 내 중성지방 수치 증가
-혈청 내 낮은 HDL 콜레스테롤 복부 비만
-혈압 상승 또는 혈압 낮추는 약 복용
'- 전문의 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스트레스 때문에 잠 안올 때 대처방법 (0) | 2009/02/24 |
|---|---|
| 휴대폰 많이 사용하는 청소년 건강에 빨간불 (0) | 2009/02/21 |
| 과음, 폭음 즐기다 대사증후군 걸릴 수 있다! (0) | 2009/02/21 |
| 올해 처음 서울경기지역 황사특보 발령, 각별한 주의 당부 (1) | 2009/02/20 |
| 뱃살이 늘어나면 뼈는 살이 빠진다! (0) | 2009/02/19 |
| 두꺼워진 동맥, 여러 장기를 위협한다 (0) | 2009/02/18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