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150미터 이내에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이 있다면 학생들이 뚱뚱해질 위험이 높아진다고 한다.미국 컬럼비아 대학과 캘리포니아, 버클리 대학은 공동으로 진행한 연구에서 이 같은 결과를 얻었다며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 학교 근처에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을 금지하는 정책을 시행할 것’을 요구했다.
연구팀은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학교에 다니는 300만 명의 9학년(중학교 3학년) 학생과 100만 명 이상의 미시건 임신 여성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연구팀은 학교에서 150미터 이내에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이 있는 학생들의 경우 뚱뚱해질 위험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5.2% 높아지는 것을 발견하였다고 한다.
이는 임산부의 경우에서도 비슷하게 나타났는데 150미터 이내에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이 있는 임산부 역시 그렇지 않은 임산부에 비해 임신 후 20Kg 이상 살이 찔 위험이 4.4% 높아졌다고 한다.
연구를 이끌었던 자넷 커리(Janet Currie)는 ‘학교 근처의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이 아이들을 뚱뚱하게 만든다’며 학교주변 등은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이 생기지 못하게 ‘패스트푸드 프리존’ 정책을 만드는 것이 좋다고 주장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패스트푸드 프리존’ 도입 주장에 대해 맥도날드 관계자는 ‘매장의 위치는 영업적으로 매우 중요한 요소인데 그것을 제한하려는 것은 위험한 생각이다’라며 패스트푸드 프리존 정책에 대한 거부의사를 밝혔으며 ‘지난 5년간 맥도날드는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 애플파이 등 새로운 메뉴를 만들며 노력해 왔고 앞으로도 전 매장에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KFC, 피자헛 등은 답변을 거부했고, 버거킹은 응답을 피했다고 한다.
아직 미국 정부의 공식적인 입장은 없다.
우리나라의 경우 성장기 식품에 대한 안전성을 강화시키기 위해 어린이 식품안전 보호구역 시범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 이에 따라 시범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학교 주변 200미터 이내에는 전담 관리원이 어린이 정서 저해식품이나 불량식품에 대한 관리를 하게 된다.
그러나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은 식품안전 보호구역의 관리 대상이 아니다.
또 지난해 어린이 기호식품에 포함된 칼로리와 포화지방, 트랜스지방 등의 량에 따라 녹색, 황색, 적색 등 신호등 마크를 표시하는 ‘신호등 표시제’를 한나라당 안홍준 의원에 의해 발의되어 박근혜 전 대표도 공동발의 하는 등 2010년 시행을 앞두고 입법이 진행되고 있어 멜라민 파동 이후 문제가 제기되었던 어린이 식품의 안전성 확보를 기대하게 하였다.
하지만 이에 앞서 2009년 좋은 식품에 녹색마크를 부여하는 ‘녹색표시제’를 도입하는 것으로 결정되었는데, 이 과정에서 ‘신호등 표시제’에 대한 거부감이 강한 식품업계의 로비가 있었던 것이 아닌가 하는 의혹이 일부 제기되고 있다.
지난 1월 식약청 윤여표 청장은 식품업계 CEO들과 만난 자리에서 ‘단속과 규제만 하는 것이 아닌 기업에 활력을 불어넣는 방향의 정책기조로 바꿨다’는 말을 한적이 있다.
보건당국은 정상적으로 신호등 표시제가 입법된다면 1년 만에 녹색표시제를 폐기하고 신호등 표시제를 도입할 것이라며 로비 의혹에 대한 해명을 했다.
그렇지만 법안의 준비가 거의 끝난 마당에 1년짜리 정책을 하기 보다 신호등표시제를 당겨 실시하거나 조금 늦추더라도 가장 효과적인 정책을 시행하는 게 좋지 않을지 하는 의문과, 신호등표시제 도입이 포함된 입법활동이 중단되거나 유명무실해져 녹색표시제가 신호등표시제를 대체할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생긴다.
녹색표시제와 신호등표시제는 얼핏 비슷해 보이지만 모든 식품에 이 제품은 나쁜 제품 또는 좋은 제품이라는 표시를 하는 것과(신호등표시제), 일부 좋은 제품에만 좋다는 표시를 하는(녹색표시제) 큰 차이가 있다.
진보신당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신호등표시제가 시행될 경우 어린이 식품의 90%이상이 불량식품으로 취급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어린이와 청소년의 비만은 성인의 비만으로 이어지고 미래 비만률의 증가는 나라의 건강을 해치는 일이 된다.
식품업계의 어려움이라는 당장의 불이 무서워 소극적인 대처를 한다면, 많은 어린이 청소년의 건강이 위협을 받게 되고 이는 더 큰 경제적 손실을 입게 된다.
기업에게 불어넣은 활력이 원래 어린이에게 갈 활력일수도 있다.
학교근처의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이 학생들 비만 위험을 높인다는 글을 쓰다 너무 멀리까지 온 것 같다. 이런 두서 없음이란..
관련기사
국산 과자 트랜스지방 제로 비율 85%
패스트푸드 TV 광고 제한하면 비만율 감소한다!
어린이 식품에 비만 신호등 표시
'- 전문의 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임플란트에 대한 환상 (0) | 2009/03/18 |
|---|---|
| 성격 파악 후 다이어트, 효과UP! (0) | 2009/03/17 |
| 근처에 패스트푸드 없는 학교에 가라 (0) | 2009/03/16 |
| 삼겹살 말고 황사엔 뭐가 좋을까? (0) | 2009/03/16 |
| 치명적인 드라이브 러브핸들(Lovehandles, 뱃살) (1) | 2009/03/10 |
| 운동을 할까? 식사량을 줄일까? (0) | 2009/03/09 |
